Home커뮤니티공지사항
 
[e-turf newsletter 10호] 2015, 한울스포츠잔디의 겨울
한울
2014.12.30

  겨울이 깊어가고 있다. 잔디는 어느 정도로 낮은 온도에서도 견딜 수 있을까? 잔디 주요 종의 생존 최저온도를 보자. 크리핑 벤트그래스(creeping bentgrass)35, 켄터키 블루그래스(Kentucky bluegrass)10~-30, 한국잔디인 들잔디(zoysiagrass)10~-13, 퍼래니얼 라이그래스(perennial ryegrass)9~-14로 알려져 있다. 식물체의 양분 함유 정도와 생육 단계, 토양 수분 등 환경 조건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겨울이 되면서 잔디는 휴면에 들어간다. 이때 크리핑 벤트그래스, 켄터키 블루그래스, 퍼래니얼 라이그래스와 같은 한지형 잔디들은 1~2, 한국잔디는 4 정도에서 3~4주간 겨울에 익숙해지는 순화과정을 갖는다. 겨울에 적응하는 기간이다. 이 시기에 갑작스런 추위가 찾아오면 잔디는 동해를 입는다. 게다가 잔디를 밟기라도 한다면? 싹이 올라오는 부위인 관부가 손상을 받으면 잔디에게는 치명적이다. 봄에 정상적으로 잔디가 올라오지 않는다. 따라서 겨울에 얼어있는 잔디를 밟는 것은 잔디를 죽이는 행위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리고 겨울에도 잔디는 말라 죽을 수 있다. 우리나라 겨울의 대기가 건조하기 때문이다. 관부 조직이 마르면 치명적인 손상을 입는다. 겨울에도 토양 수분이 부족한지 여부를 주기적으로 살펴야 한다. 겨울에 적당한 양으로 적절한 시기에 내리는 눈은 그래서 축복일 수 있다. 합천(陜川)의 겨울, 잔디는 지금 축복 속에 있다.

[사진 상: 초(初) 겨울, 합천에 찾아 온 서설(瑞雪)]
[사진 하: 잔디의 겨울나기에 큰 도움이 되는 습설(濕雪)]
 
 
[e-turf newsletter 10호] 2015년 (주)한울 기업부설 잔디과학연구소에서는?
[e-turf newsletter 10호] 잔디운동장, 메마른 콘크리트 학교를 생기있게 만들 수 있는 축복같은 존재!